2023년 10월 27일(금).

계룡산 : 충남 공주시...

산행코스 : 신원사주차장-연화당-상도리마애불-큰서문다리재-머리봉-문다래미-정도령바위-쌀개봉-신원사 산행종료.

산행시작 : 신원사주차장  09시 18분.

산행종료 : 신원사주차장  16시 38분.

전체거리 : 약 9.3km.

전체시간 : 07시간 20분.

운동시간 : 06시간 09분.

휴식시간 : 01시간 11분.

09 : 18  신원사주차장 출발.

09 : 38  연화당입구.

09 : 51  상도리마애불.

10 : 20  큰서문다리재.

10 : 24  너럭바위.

11 : 36  머리봉.

12 : 01  문다래미.

12 : 16  정도령바위.

14 : 05  쌀개봉.

16 : 38  신원사주차장 산행종료.

09시 18분 : 계룡산 천황봉능선이 한눈에 올려다 보이는 공주시 계룡면의 신원사주차장을 출발.

▲ 머리봉 들머리인 연화당으로 가기위해 씨튼 영성의집 방향으로 도로를 따라 간다..

▲ 공주시와 논산시 경계지점에서 계롱산 천황봉과 쌀개봉을 올려다 보니.. 추수끝난 들녘위로 계룡의 하늘이 청명하다.

▲ 오늘 함께할 조여사님과 초암님..

▲ 씨튼 영성의집 담장이 끝나는 지점까지 따라 간다.

씨튼영성의 집은 자연 안에서 하느님과의 일치와 영혼의 쉼을 위해 마련된 피정의 집이다..

피정이란 예수님이 멀리 떨어져 혼자 기도하시던 것을 본따 신자들이 행하는 기도를 통해, 자신을 되돌아보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정립하는 행위를 말하며.. 유치원 교육부터 장애인을 위한 특수교육, 일반대학 교육까지 폭넓은 교육사업을 펼쳤고

현재는 소외받는 이들의 요청에 응답하고자 사회사업과 특수사목에도 종사하고 있다고 한다.

▲ 씨튼 영성의집 정문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연화당방면의 마을길을 따른다..

▲ 마을 뒤쪽으로 솟아오른 "머리봉" 이.. 어서오라며 반겨주는 기분좋은 길이다...

삼거리에서 연화당쪽으로 직진..

마을길이 좁아서 대형버스 진입은 어렵겠고 소형차만 회차가 가능한것 같다.

연화당 건물이 보이는곳에서 약 50m가량 못간 지점에..

09시 38분 : 오른쪽 계곡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다.. 여기가 사실상 들머리인 셈이다.

왼쪽에 보니 연화당에서도 내려오는 계단이 설치되어 있다..

들머리에서 12~3분 가량 계곡을 따라 올라 오면..

09시 51분 : 논산 상도리 마애불(충남 유형문화재 제175호).. 과거 용화사터였던 모양이다..

보물 115호인 안동 제비원불상처럼 자연석위에 머리를 따로 올렸다. 별다른 기교 없이 소박한 멋이 있어 조각수법이

간결하면서도 사실적이라 고려 시대때의 논산 지방에 유행하였던 마애불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라는 내용이다.

마애불 부처님 전에 초암님과 나란히 서서...

자주닭개비..

꽃말은... "사랑할수 없습니다" 이다..

09시 56분 : 약수터.

논산 상도리마애불에서 3~4분 거리다.

▲ 심층수가 아닌 표피수 같아서 마시기에는 좀그랬지만..

주변에 특이한 오염원이 없어서... 한모금 마셔보니 역시나 별로다..

무위자연(無爲自然)...

무(無)에서 유(有)가 생겨나고... 유는 다시 무(자연)의 자리로.. 본래의 곳으로 돌아 간다...

우리 인생도 그러 하다...

새소리 조차 들리지 않는 조용한 작은 능선을 따라 약수터에서 20여분을 지그재그로 올라오니.. 또다른 샘터가 있다.

10시 20분 : 큰서문다리재... 금남정맥이 지나가는 고개마루다... 직진하여 용추계곡쪽으로 조금 내려간다..

▲ 400m대의 고지대에 물이 솟는 습지대가 있다..

▲ 습지대를 왼쪽으로 끼고 3~4분 가량.. 흔적을 따라 내려가면..

10시 24분 : 용추계곡 상부에 널따란 너럭바위를 만난다..

▲ 비가 많이 오면 멋진 폭포가 될것 같다.

▲ 계류옆에 평탄한 바위에는 신선들이 계류의 물흐름소리를 들으며 바둑을 두고 가는 자리일것 같다.

▲ 상류쪽.. 계룡산에서 흘러내리는 물이다..

▲ 신선이 따로 있더냐.. 바둑판 대신 귤하나.. 물한모금이 선식이 되는 달콤한 휴식이다. 오름길은 계류를 건너 간다.

▲ 머리봉으로 직등하는 길이라... 난이도 중급 정도의 오름이다.

▲ 하나둘 낙엽지는 활엽수 사이로 계룡의 하늘을 올려다 보며.. 옥황상제의 보살핌으로 무사무탈 산행을 기원해 본다.

▲ 이 넓은 산속에서 처음 만나는 시그널.. 반갑다.. 사람의 흔적이기에...

▲ 정상이 가까워 옴인지 식생은 활엽수에서 침엽수 소나무군락지다.

▲ 너럭바위를 출발한지 30여분만에 돌방구들이 나오고..

▲ 그중에 나은 단풍이 곱기도 하다..

▲ 이 방구돌을 지나면서 부터 조망이 터지는.. 바위들이 나타나서..

▲ 등로를 살짝 이탈하여 조망이 있는 암릉으로 가는데.. 귀한 쐬주병들이 보인다..

1973년에 탄생한 대전의 선양소주.. 대구지역 토종브랜드인 "금복주".. 1957년 삼산물산으로 출발하여 참소주까지...

이곳뿐이 아니고 주변에 10여개의 선양과.. 금복주가 보인다.. 누가?.. 왜?.. 이곳에서?..

깨어지지 않은 깨끗한 금복주병은 갖고 올걸 그랬나?.. 얼마줄까..ㅎㅎㅎ!~~

큰서문다리재가 보이고 왼쪽의 흰점이 너럭바위다.. 올라온 길을 되짚어 보니.. 상당히 가파르게 치고 올라 온것 같다..

멀리 서북쪽의 끝자락에는 연천봉이 빼꼼히 내다 본다..

당겨본 연천봉과 바로 아래의 등운암.. 말 그대로 구름위의 암자다..

연천봉에서 흘러내리는 능선 아래 공주시 계룡면의 양화저수지가 보인다.

오랜산행에서 축적된 노하우가 몸에 배여 기본기가 탄탄합니다.

조여사님의 작품 1...

남쪽으로는.. 금남정맥이 신나게 달려가는 곳에 우뚝선.. 향적산(국사봉).. 2019년 9월에 올랐던 산이다.

정상에는 북쪽의 묘향산과  구월산에 있는 단군성조의 얼을 향적산으로 옮겨온 것이라 주장하는 천지창운비(天地創運碑)

가 있다... 아래쪽 계곡은 숫용추와 암용추폭포가 있다는 용추골이다..

머리봉을 배경으로.. 조여사님의 작품 2..

머리봉이 어느새 머리위에 와 있다.

머리봉 능선.. 용추폭포로 떨이진다.

머리봉 아래.. 좌우측으로 돌아서 올라갈수 있다는데.. 오른쪽은 위험하다고 한다.

안전하게 왼쪽으로 가는데.. 이쪽도 붕괴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얼른 지나간다.

천길단애의 암벽위로 돌아가는길도 만만 찮다..

▲ 용담..

꽃말은... "정의".. "긴 추억" 이다..

▲ 주능선에서.. 오른쪽의 머리봉 정상에 다녀 온다.

▲ 11시 36분 : 머리봉 정상.

▲ 머리봉 정상을 지나서 끝까지 가 본다..

▲ 세조가 새로운 도읍지를 찾아 향적산(국사봉)에 올라 신도안을 살펴 보았다고 하는 국사봉을 다시 보고 돌아선다.

▲ 최고의 뷰(view)..주봉인 계룡산 천왕봉... 가슴이 벅차다..라는 말을 실감하는 순간이다..

계룡산 국립공원은 1968년 우리나라 3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면적 65.335㎢이다.

충남에서 3번째로 높은 산이며... 옛부터 정도령 설화의 본무대인 신도안이 있는 곳으로 지금은 3군 통합 사령부인

계룡대가 위치해 있어 공원의 절반이 탐방 금지 구역으로 묶여 있다.

▲ 삼국사기는 계룡산을 토함산, 지리산, 태백산과 함께 오악 중의 하나로 꼽으면서 계룡산은 하늘을 향하는 용의 모양이고

'산태극', '수태극', '회룡고조' 등의 하늘의 이치를 가진 신비의 땅으로 언젠가는 이곳이 수도가 되어 천하 36국으로부터

조공을 받는 시대가 도래한다고 묘사하고 있다. 신라말기 도선은 그의 저서 도선비기에서 개성은 5백년 도읍지이고

한양은 4백년 도읍지이며 계룡산의 신도안은 8백년의 도읍지라고 했으며, 정감록에는 정도령이 나타나서 8백년 동안

도읍을 삼는다고 하였다. 금강이 계룡산을 휘어 감고 있으며 계룡산 주변의 산들이 태극을 이루고 있어 수태극, 산태극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조선시대 풍수지리상으로도 계룡산이 한국의 4대 명산으로 꼽혀 이 산 기슭에 새로이 도읍지를 건설

하려 했지만.. 당시 풍수지리에 능한 사람들로부터 나라의 중앙에 도읍을 두어야 한다는 이유로 인왕산에 궁궐을 지었다.

▲ 연천봉에 이어 문필봉도 고개를 살짜기 내민다.

▲ 동쪽으로는 관암지맥의 천왕봉과 황적봉이 보이고.. 관암지맥은 계룡산 쌀개봉에서 출발하여 천왕봉..황적산..갑하산을

지나 동북쪽을 달려 세종시 금남면 부용리의 금강에서 잠기는 42.2km의 산줄기다.

▲ 뒤 돌아본 머리봉.

▲ 강한 기운을 느끼게 하는 우람한 암릉속에...

▲ 한눈에도 느낌이오는 문다래미와 그 위로 정도령바위가 눈에 확 들어온다.

▲ 전설을 잉태한 바위들을 조금더 당겨 본다.

▲ 그런데.. 내려가는 길이 만만찮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발디딤과 잡을수 있는 홀더(holder)가 잘 발달되어 있어서

천천히 내려가면 누구나 내려 갈수가 있다.

▲ 내림길에서 머리봉을 보니 대단한 암릉이다.

▲ 두분도.. 침착하게..

▲ 잘 내려 오십니다.

백운과 학을 타고 조화를 부리는.. 무협지속의 그림이다..

무사히 안전지대에 안착하여 본.. 문다래미.

포토존 바위에 올라서면..

문다래미가 완전체로 보인다.. 오른쪽 바위는 뚜꺼비바위고 왼쪽은 강아지 바위라고 한다.. 천년의 사랑에도 이루지

못한 두 연인의 한이 서린 문다래미.. 남자는 강아지가 되고 여자는 두꺼비가 되어 저리도 애타게 바라만보고 있다..

문다래미는.. 풍수지리상 기의 절정 이 되는 곳으로.. 세속의 신앙의 세계로 들어가는 문이라 한다.

신도 안에 나라를 세워 태평성대를 이루고자 천황봉에 천단을 만들고 하늘에 제사를 지내던 정도령과 그의 두 신하의

이야기가 이곳의 바위들 흔적으로 전해진다. 기원이 실패하여 두 신하는 강아지(좌)와 두꺼비(우) 형상의 돌(문다래미)이

되고 정도령도 돌(사자바위)이 되었다는 전설이 있다.

문다래미바위 위로 올라가서 건너 뛸수도 있다는데... 해볼수도 있지만.. 참는다..ㅎㅎ~~

지나와서 본 문다래미... 사람과 비교해 보면.. 엄청난 크기의 바위다.

문다래미위로 태양이.. 신비감을 준다.

문다래미를 지나가면.. 정도령바위가 내려다 보고 있다.

정도령바위(사자바위)에서... 내눈에는 사자에 가깝게 보인다.

아주 오랜 옛날 옥황상제가 도탄에 빠진 나라와 백성들을 구제하고 5만년 태평성대를 이어갈 방법이 없는지 신하들에게

묻자 두 신하가 말하길 계룡산 신도안에 정도령이란 사람이 있는데 후덕하여 만백성이 우러러 보고 따른다고 아뢰었다.

옥황상제가 말하길 계룡산에 단을 쌓고 천일 기도를 하면 세상을 다스릴 비법을 전해줄것이라 하여 신하가 신도안의

정도령을 찾아가 옥황상제의 옥음을 전하니 만백성이 기뻐하였다.

이에 정도령은 좌우에서 보필하는 두 신하를 데리고 계룡산 천황봉에 단을 쌓고 천일기도를 드리기 시작했는데 정도령이

천황봉에 올라 기도를 드리면 두 신하는 하늘문 앞 문다래미에서 무릎을 꿇고 같이 기도를 드렸다고 한다.

이 두 신하는 서로 사랑하는 사이였으니 정도령의 5만년 태평성대 세상이 열리면 정혼하기로 하였다.

그러던 중 구백구십구일의 기도를 마치고 하루만 더 기도하면 되는데 정도령이 장차 옥황상제의 자리를 탐한다는

간신들의 거짓 간언에 옥황상제가 진노하여 정도령을 돌이 되게 하고(정도령바위) 보필하던 두 신하들도 다시는 인간으로

태어나지 못하도록 동물이 되라 이르니 만백성의 피눈물이 흘러 숫용추와 암용추를 만들었다고 한다.

뒤를 돌아 보니.. 문다래미 위로 머리봉이 보인다.

정도령바위(사자바위)..

정도령바위(사자바위)에서 조여사님과.. 초암님의 작품 1..

그냥 보면 평범한 바위이지만...

전체를 보면 전설 하나쯤은 나올만도 한 분위기와 에너지가 있다. 이 좋은 곳에서 마음에 점을 찍는다.

다시 쌀개봉을 향하면서 전망바위에 올라..

뒤를 돌아보니.. 칼날능선이다.. 저곳을 지나온 것이다.. 무당이 작두를 타듯이.. 우리도 작두를 타고 왔다..

험상궂은 바위가 계룡의 수문장처럼 길을 막는것 같지만.. 자세히 보면 왼쪽으로 길을 내어준다.

태백산맥에서 갈라져 나온 차령산맥이 서남쪽으로 뻗어 가다가 금강의 침식으로 허리가 잘리면서 분리되어 형성된

산이다.. 지도상으로 대전, 공주, 논산을 연결하여 세모골을 그린다면 그 중심부에 자리 잡은 것이 계룡산(鷄龍山)이다.

산 이름은 주봉인 천황봉(天皇峯)에서 연천봉(連天峯).. 삼불봉(三佛峯)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마치 닭 볏을 쓴 용의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것이라고 한다. 계룡산은 풍수지리에서도 우리나라 4대 명산으로 뽑힌다..

▲ 가까이 다가온 연천봉..

▲ 그 아래.. 등운암.. 자세히 보면 포크레인이 보인다..

등운암(騰雲庵)은 1300여 년을 자랑하는 유서 깊은 사찰로, 등운암은 민족의 영산 계룡산의 관음봉, 쌀개봉, 국사봉,

천황봉 등 병풍처럼 펼쳐있는 봉우리 중에서 가장 영험하다는 연천봉 아래에 자리 잡고 있는 사찰로 산내 암자 중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자리하고 있으며 신원사의 말사이다.

▲ 끊어진 녹슨 철조망을 지나고..

▲ 철조망 조금아래로 길의 흔적이 나있다..

▲ 시설수리를 하는지 공구소리와 작업자들의 음성이 들린다.

▲ 참빗살나무 열매.

여기까지는 잘왔다.. 지금부터가 유격훈련이다. 저 암릉 밑쪽의 좌측으로 돌아가야 된다..

▲ 숲 사이로 쌀개봉이 건너다 보인다.

▲ 여기가 최대의 고난도 지점이다.. 바위를 감싸고 있던 흙과 나무가 떨어져 나가서 발디딤이 어렵다.

▲ 다행인것은 보조자일을 대신할수있는 나무들이 있어서 잡고 건너온다... 썩은 나무는 잘 보고 사절해야 된다.

▲ 밑이 보이지 않는 까마득한 절벽이 가로막는 곳에서..

▲ 오른쪽으로 올려다 보이는 "V" 계곡이 탈출로다.

▲ 철조망이 뚫어져 있다..

▲ 가까이 가보면.. 이렇다.. 충분히 통과가 가능하다.

▲ 뒤를 돌아보니.. 두분도 잘 따라 오신다.

▲ 철조망 통과후 바위 홈통을 넘어 간다.

▲ 홈통을 넘어오면 능선상의 참호를 만나는데.. 사람들이 이름짓기를 "타이어봉"이라 부르는 곳이다.

아마도 폐타이어를 이용하여 구축한 참호라서 그렇게 부르나 보다..

▲ 이제부터 쌀개봉까지는 착하게 이어지는 능선이다.

▲ 위험구간도 벗어나고 조망도 트이니.. 숨도 트인다..

▲ 계룡산 삼불봉과 왼쪽의 관음봉으로 이어지는 자연성릉이 겸재 정선의 그림속 진경산수다.

▲ 동학사계곡과 천왕봉 능선..

▲ 산성흔적.. 9세기 중엽에 축조된 계룡산 산성이다..

▲ 올라야할 쌀개봉을 가늠해보고..

▲ 뒤를 돌아보니 계룡의 주봉인 천황봉이 저만치 멀어져 간다.

▲ 천년의 세월이 눌러 앉은 성터를 올라서면..

▲ 쌀개봉의 전위봉격인 첫번째 암릉을 만난다.

▲ 쌀개봉 주봉..쌀개봉은 두 개의 봉우리로 되어있으며.. 멀리서 보면.. 형상이 마치 디딜방아의 쌀개와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쌀개”란 디딜방아를 양쪽으로 고정시키는 걸개를 말한다.

▲ 첫번째 암릉을 내려서면 쌀개봉 암릉이 사람의 발길을 거부할것 처럼 직벽으로 보이지만...

▲ 내려서서 보면 충분히 오를수 있는 돌출부가 있다... 하지만 안전한 우회로를 따르기로 한다.

▲ 첫번째 암릉과 쌀개봉사이의 협곡..

13시 57분 : 통천문..

▲ 통천문은... 금남정맥과 관암지맥의 갈림길이다.

▲ 초암님의 작품 2..

▲ 통천문 뒤쪽..

▲ 통천문은 길고 커다란 바위덩어리가 쌀개봉에서 미끄러져 내려오다가 걸쳐지면서 생긴 틈새다.

▲ 통천문을 지나면 바로 왼쪽으로 쌀개봉 오름길이 보이지만..

▲ 산죽사이로 올라가는 안전한 오름길을 택한다.

14시 05분 : 쌀개봉에서 내려다본 동학사계곡..

▲ 동학사를 당겨본다.

▲ 계룡산 최고의 코스.. 삼불봉과 자연성릉..

<계룡팔경>은...

1) 천황봉에서 바라본 일출 광경.

2) 삼불봉을 하얗게 덮어버린 겨울의 흰눈.

3) 연천봉의 낙조.

4) 관음봉을 싸안고 한가롭게 떠도는 구름.

5) 한여름 동학사 계곡의 숲.

6) 가을에 갑사 계곡을 온통 붉은색으로 수놓은 듯한 단풍.

7) 은선폭포가 낙수되면서 하얗게 포말을 일구워 내는 물안개.

8) 남매답에 반쯤걸린 달의 모습..이다.

▲ 쌀개봉 끝자락의 명품송..

▲ 쌀개봉을 내려 가는데.. 갑자기 굉음이 울리며.. 헬기가 나타난다.. 관음봉고개에 조난자가 있는 모양이다.

▲ 송곳처럼 솟아오른 세번쨰 암봉사이로 내려가는 쌀개봉 내림길이 수직절벽이다..

▲ 가파른 흔적을따라 조심조심 내려가니..

▲ 정말 고맙고 다행스럽게도 누군가가 정성으로 매어 놓은 밧줄이 있다.. 선두에서 당겨보고 확인해 보니 안전하다.

▲ 탄탄한 기본기로 안전하게 내려오는 조여사님..

▲ 쌀개봉과 세번째암봉 사이의 협곡에서 진행방향의 좌측으로 보이는 우회로를 따라 내려 간다.

▲ 쌀개봉 안부에서.. 좌측 계곡을따라 내려가는 길이 거의 알바수준으로.. 낙엽과 작은 돌들로 매우 상그럽다...

▲ 계곡 주변으로 과거에 화전민들의 흔적과 희미한 족적을 찾으며 비교적 무난하게 내려간다.

▲ 두개의 계곡이 합쳐지는 합수지점에서 산행앱을 확인하니 정확하게 내려 가고 있다.

▲ 합수지점의 건폭..

▲ 암반사이로 쪼르르 흐르는 물이 모여 작은 소(沼)를 만들고..

▲ 어찌나 맑고 깨끗하던지.. 손을 넣어보니 시원하다..

▲ 초암님의 작품 3..

15시 40분 : 목교..

신원사에서 연천봉으로 오르는 등로와 접속한다.

▲ 연천봉 쪽을 바라보고..

▲ 신원사 하산길..

▲ 두번째 목교도 지나고..

▲ 좌측에 작은 암자가 보여서 들어가니.. 고왕암이다..

고왕암(古王庵)은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 마곡사(麻谷寺) 말사인 신원사(新元寺)의 부속 암자이며..

백제 말년인 660년(의자왕 20)에 의자왕이 창건했다고 전하는 유서깊은 고찰이다.

백제 31대 의자왕이 660년 6월에 이 암자를 창건했다고 하는데, 7월 18일에 김유신(金庾信)이 이끄는 신라군과 소정방이

이끄는 당군이 백제를 침공해 나라가 패망하자 의자왕은 같은 해 9월 3일 당군에 의해 당나라로 끌려갔다.

이런 사연에 따라 의자왕을 추억하는 뜻에서 고왕암이라 이름 지었다고 한다.

▲ 극락교를 건너고..

▲ 신원사 계곡..

▲ 보광원 가는길..

▲ 계룡산 천황봉 통신탑이 보인다...

▲ 수행의 기본은 고행(苦行)일진데... 차량이 인간의 고행을 대신힌다.

▲ 신원사로 가는 길가에 세워진.. 계룡산신제단 비.

▲ 계룡산 중악단(보물 제 1293호)은 국가에서 계룡산신에게 제사 지내기 위해 마련한 조선시대의 건축물이다.

16시 29분 : 계룡산 신원사 대웅전(지방문화재 제80호).

대한불교 조계종 제6교구 본사인 마곡사의 말사이며, 651년(의자왕 11)에 열반종의 개산조 보덕(普德)이 창건한 사찰로

신라 말 도선(道詵)이 지나다가 법당만 남아 있던 절을 중창하고, 1298년(충렬왕 24)에 무기(無寄)가 중건한다.

조선 후기에 무학(無學)이 중창하면서 영원전을 짓는다. 1866년(고종 3)에 관찰사 심상훈이 중수하면서 신원사라는 이름을

가지며, 1876년에 보연(普延)이 중건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고 한다.

▲ 신원사 천수관음전.

천 개의 손과 천 개의 눈으로 중생을 관찰하고 중생의 고통을 덜어주시는 관세음보살이 모셔진 전각이다.

▲ 신원사 사천왕문..

▲ 신원사 일주문.. 현판에는.. 계룡 중악 열반종찰이라고 쓰여 있다.

고구려 연개소문이 당나라와 친교를 맺으며 도교를 받아들이자 보덕 화상이 이에 반발해 제자와 권속을 이끌고

비래방장(飛來方丈, 백제로 망명)하여 지금의 전주 인근에 열반종을 창종하였는데..이것이 우리나라 열반종의 시작이다.

비래방장이란 고구려 보장왕 9년(650) 보덕 화상이 신통력으로 고구려 반룡산에 있던 연복사(延福寺)를 전북 완주 고대산

으로 통채로 날려 보낸 것을 이르는 말로, 고대산 경복사(景福寺)사가 바로 그 절이다.

▲ 신원사 일주문.. 바깥쪽 현판에는 계룡산 신원사라 되어 있다.

▲ 신원사 안내소..

16시 38분 : 신원사 주차장.. 산행종료..

▲ 산행궤적을 정리하고...

▲ 주차장에서..

계룡산 천황봉과 쌀개봉을 올려다 보니..

계룡의 비경속을 지나 온.. 그 황홀했던 시간들이 정녕 꿈만 같더라...

장거리 왕복운전해주신 초암님.. 그리고.. 함께 해주신 조여사님

수고하셨구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