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 28일(수요일).
함백산(1573m) : 강원도 정선군.

산행코스 : 만항재-창옥봉-함백산-중함백-갈림길-정암사주차장 산행완료.

산행시작 : 만항재 10시 49분.

산행종료 : 정암사 14시 30분.

전체거리 : 약 9.3km.

전체시간 : 03시간 40분.

운동시간 : 03시간 16분.

휴식시간 : 00시간 24분.

누  구  랑 : 대구KJ산악회.

10 : 49  만항재출발.

11 : 08  창옥봉.

11 : 58  함백산.

12 : 48  중함백.

13 : 32  자작나무샘터갈림길.

14 : 30  정암사주차장 산행종료.

10시 27분 : 태백산 유일사들머리... 강한 바람에 눈발이 날리기 시작한다.

한때 번창했던 안내산악회였는데.. 코로나로 신청자가 급감하여 새로운 돌파구로 2개산을 묶어서 운영하는

"묶음산행"의 운영방법을 취하고 있다.. 18명중 12명이 태백산을 타기위해 유일사입구에서 내린다.

10시 49분 : 6명만 만항재에 내려 출발...

강한 바람에 날라가 버렸는지 눈은 내리지 않는다.

▲ 백두대간길인 창옥봉(1373m)의 완만한 오름길..

숲으로 드니 바람은 막아주고 상고대가 피어서 좋은데.. 잔뜩 흐린 하늘이라 배경이 좋지 않다.

11시 08분 : 아무런 표식도 없는 평탄한 구릉에 올라서니.. 여기가 창옥봉이라며.. 트랭글이 알려준다..

▲ 갑자기 안테나 너머로 파란 하늘이 열리며 함백산이 보여서 셧터를 누르는데 찰나의 순간에 묻혀 버린다.

▲ 함백산 기원단(咸白山 祈願壇).

태백산 천제단은 국가의 부흥과 평안을 위해 왕이 천제를 지내던 민족의 성지인 반면...

함백산 기원단은 옛날 백성들이 하늘에 제를 올리며 소원을 빌던 민간신앙의 성지였다.

과거에는 함백산 일대에 석탄이 많아 광부 가족들이 함백산 주변으로 이주하게 되었으며..

광부들이 지하막장에서 석탄을 생산하던 중 잦은 지반 붕괴사고로 목숨을 잃게 되자

가족들이 이곳에 찾아와 무사안전을 위해 정성을 다하여 기도했던 곳이다..

▲ 함백산 기원단(咸白山 祈願壇) 제단.

나는 함백산을 찾아 온 사람이니 함백산 문턱에 다다르면.. 파란 하늘문이 열려주기를 기원해 본다.

▲ 운탄고도 1330 6길.

강원도 정선과 태백, 영월 일대의 산악지대에 거미줄처럼 뻗어 있는 길을 말하며.

함백산(1572m) 백운산(1426m) 두위봉(1466m) 7부 능선을 휘감는 운탄고도는 1960~70년대에 석탄을

운반하던 탄차가 다니던 길이였다.

지금은 관광 상품으로 개발되면서 "구름이 양탄자 처럼 펼쳐져 있는 고원의 길(雲坦高道)"이라는 뜻도

갖게 됐다.  운탄고도의 전체 길이는 100km에 가깝지만 정선에만 80km가 넘는구간이 남아 있다.

이 길들은 석탄산업 합리화 조치로 탄차의 운행이멈춘지 10년을 훌쩍 넘겼다.

오랫동안 방치됐던 그런 곳이지만 산비탈을 보수해 최근부터 트레킹 코스로 거듭나고 있다.

▲ 함백산 등로는 운탄고도 1330(서학로)를 건너 이어 진다..

▲ 운탄고도 1330은..

석탄을 운반하던 가장 높은길인 만항재의 해발고도가 1330m다.. "운탄고도 1330"이라는 이름이 생겼다.

지금은 관광로로 개발되어 "서학로"라는 도로명도 부여 받고 대한체육회태백선수촌과 태백시로 이어진다.

▲ 함백산 들머리를 지나서 넓은 임도를 따라서..

▲ 약 150m정도 진행하면 또 다른 차단기가 있는 들머리를 지나게 된다.

▲ 함백산 오름은 들머리에서부터 정상까지 거의 지그재그가 없는 직등이라 힘은 들지만..

해발 1350m지점에서 출발이라 거리는 약 700m로 보통걸음으로 3~40여분 정도 소요된다.

▲ 함백산기원단에서의 바램이 하늘에 닿았는지.. 하늘문이 열리기 시작한다.

▲ 하늘은 내편!~~이라는 감사한 마음으로 올려다 본다.

▲ 다시 안개구름이 몰려와 머리위로 지나가고.. 길은 고개를 숙일줄 모르고 여전히 직등이다..

내몸을 내가 밀어 올리지 않으면 결코.. 정상에 설수 없다.. 쉬엄쉬엄 서두르지 말자.

▲ 작년에 올랐던 덕유산의 상고대보다는 조금 아쉽지만.. 그래도 고맙고 좋다..

▲ 역시나.. 오른자에게만 보여지는 자연의 선물이다.. 은빛눈꽃이 곱게도 피었다.

▲ 같은 길위에서도.. 황홀경과..

▲ 땅과 하늘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신비감이 교차한다..

▲ 주중이고 날씨탓인지 정상이 한산하다..

▲ 정상에 오르기 전에 셀카로 한장..ㅎㅎ

11시 58분 : 함백산 정상..

함백산(咸白山)은 강원도 태백시와 정선군 사이에 우뚝 솟은 해발 1,573m의 산으로

정상에서는 태백산, 일월산, 백운산, 가리왕산을 조망할 수 있다. 한반도의 등줄기를 이루는

백두대간 한 가운데 위치하여 사방이 산으로 겹겹 둘러 싸인 땅으로 함백산은 태백의 진산이다.

▲ 코로나 이전의 주말이면 몰려든 산객들로 정상인증샷이 쉽지 않은 곳이다..

소백산 바람은 저리가라 할정도로 강한 바람에 모자가 인증샷 하자말자 휘~익 날라가 버린다..ㅎㅎ

그런데.. 바람은 강한데.. 살을 에이는 차가움은 느껴지지 않는 조금은 시원한 그냥 강한 바람이었다.

▲ 다행히 멀리 날아 가지 않고 바위끝 나뭇가지에 걸려 있다..

역시나.. 착한 사람의 모자는 멀리 가지 않는다..ㅋㅋ~.

▲ 중함백으로 가는 하산길..

▲ 2014년 8월에 두문동재에서 금대봉~비단봉~매봉산을 지나갔던 추억이 어제같이 생생하다..

고랭지채소 재배지인 바람의 언덕과 풍력발전기도 보인다.

▲ 건너편의 풍력발전기가 보이는 능선은 두위지맥이다.

▲ 헬기장을 가로질러 간다.

▲ 은대봉 금대봉 비단봉이 줄지어 섰고

비단봉 뒷쪽은 천상의 화원인 대덕산인데 짙은 스모그에 같혀 식별이 어렵다.

▲ 내려오면서 돌아다 본 함백산쪽.. 태양도 얼어 있다.

▲ 주목군락지로 접어 든다.

▲ 당겨 본 반생반사의 끈질긴 생명력이 경외스럽다.

▲ 살아 천년 죽어 천년의 주목이다.

▲ 뒤 돌아본 함백산 정상..

▲ 함백산과 중함백의 사이 안부에서.. 6명중에 일행들을 만난다.

▲ 중함백의 오름도 만만치 않다..

▲ 바위길이지만.. 오히려 눈이 쌓여 발디딤이 좋다..

▲ 눈구경에 힘든줄 모르게 어느새 주능선에 올라선다..

12시 48분 : 중함백 정상.

▲ 중함백에서 다시 큰형인 함백이에게 눈인사를 하고 정암사 갈림길 안부로 내려 간다.

▲ 조망이 압권인 전망바위.. 좌측 골짜기에 고한읍이 졸고 있다..

▲ 무릎까지 올라오는 눈 계곡..

▲ 나이 탓인지.. 신갈나무고목이 길게 누워 있다.

13시 32분 : 정암사갈림길(자작나무샘터). 그런데 정암사로 가는 표지가 없다.

네이버산행앱을 확인해 보니 여기가 맞다..

▲ 돌울타리를 해놓은 이곳은 무슨 표시일까?.. 좌우당간 이곳에서 왼쪽을 살펴야 한다..

▲ 국립공원 안내판에 매직으로 적조암이라 적혀 있다.. 쉼터 평상이 2개가 있는 이곳에서 좌틀이다.

▲ 백두대간길인 두문동재로 가는 등로는 신작로라면.. 정암사길은 골목길 수준이다.

▲ 내려오다보니 아래에서 위로 가는 곳에는 샘물쉼터로 가는 이정표가 있다.. 그런데 왜?.. 위에는 없는건가..

▲ 이 추븐날에 엉덩짝을 다 드러 내어놓고 머하는기고?..

13시 47분 : 적조암 정암사 갈림길..

▲ 계곡으로 내려 오는길이 무지 가파르다.. 그러나 눈이 쌓여 미끄러지듯이 내려 온길을 뒤돌아 본다..

▲ 지점번호가 서 있는 곳에서 부터는 보통의 경사로 내려 간다..

▲ 1000m가 넘는 큰산의 골짜기는 그늘이 빨리 짙어져서 인지 걸음이 나도 모르게 빨라진다..

▲ 고요한 눈쌓인 깊은 계곡을 혼자 걸어온길이 천년전 자장율사의 순례길이었다..

정암사에서 적조암까지.. 자장율사가 걸었다는 길이다..

▲ 수마노탑 가는길..

27살때 이곳을 지나면서 들렀었다.. 실로 40여년이 넘어서 이곳을 다시 찾는다..

그때의 기억으로는 잘생긴 노송이 있는 완만한 오솔길이었는데.. 많이 변했다.. 그래도 감회가 새롭다..

▲ 오름계단이 길지는 않지만 결코 만만치 않다.. 불자도 아닌 내가 기를 쓰고 올라가는 이유는..

▲ 수마노탑(국보 332호)...

천년전.. 종교의식의 하나로 만들어진 자연과 잘 어울려진 아름다운 선과 예술적 감각을 느끼고자 함이다.

1964년 9월 4일 대한민국의 보물 제410호로 지정되었으며.. 2020년 6월 25일 국보 제332호로 승격되었다.

▲ 남쪽에서.. 그리고 동쪽에서..

수마노탑(水瑪瑙塔)은 적멸보궁 뒤의 산비탈에 세워진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7층 모전석탑이다.

▲ 북쪽에서 남쪽으로.. 그리고..탑부..

수마노탑은 모전 석탑 양식의 탑이다. 모전(模塼)이라고 하는 것은 석재를 벽돌 형태로 가공해 축조한

석탑을 말하는데 마노석을 뜻하는 ‘마노탑’ 앞에 왜 물을 의미하는 물 수(水)자가 붙었을까?

그것은 자장이 귀국할 때 서해 용왕이 자장의 도력에 감화해서 준 마노석으로 탑을 쌓았고 물길을 따라

마노를 가져왔다고 해서 물 ‘水’ 자를 앞에 붙여 ‘수마노탑(水瑪瑙塔)’이라 불렀다는 설화가 전해지고 있다.

정암사와 수마노탑은 현존하는 적멸보궁 가운데 설악산 봉정암과 함께 석탑을 이용해 보궁을 형성한

사례로 주목받는 곳이다.

▲ 일심교를 건너 정암사 경내를 지나서..

▲ 정암사 적멸보궁.

우리나라에서 부처님의 진신사리를 모신 5대 사찰 중의 하나다.

적멸보궁에 부처의 진신사리를 모심으로써 부처님이 항상 적멸의 즐거움을 누리고 있다고 여긴다.

진신사리를 모시고 있는 법당에서는 따로 불상을 봉안하지 않고 불단을 갖춰 놓으며.

또한.. 법당의 바깥이나 뒤쪽에 사리탑을 봉안했거나 계단(戒壇)을 설치한다.

▲ 범종각..

타사찰에서의 범종각은 일반적으로 개방형 루각인데 반해.. 정암사 범종각은 폐쇄되어 있는 느낌이다.

▲ 일주문을 나가면 사바세계다..

▲ 태백산 정암사라 되어 있다..

14시 30분 : 정암사 주차장에서 산행 종료.

▲ 함백산의 시작은 흐림이었으나 그 끝은 오른자만이 누릴수 있는 특권이 주어지더라~..

태백산팀이 내렸던 유일사 입구에 도착했을때에 그렇게 강하게 불던 바람과 흩날리던 눈발은

만항재에 올라 서면서 부터는 눈도 그치고 창옥봉의 완만한 오름에서부터 상고대가 피더니

함백산문턱에서는 파란 하늘을 배경으로 은빛눈꽃이 황홀감을 주었다.

태백산팀의 하산지점인 당골주차장에서 16시 30분에 출발하여 대구 성서홈플 19시 10분 도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