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07월 20일 무학산(589m) : 경북 경산시 와촌면.

 

산행코스 : 불굴사주차장 - 홍주암 - 독성각 - 640봉 - 583봉 -

무학산 정상 - 불굴사주차장 - 환성사 - 사이동유래비 - 귀가.

산행시작 : 불굴사주차장  13시 20분.

하산완료 : 불굴사주차장  15시 53분.

(2시간 33분 소요 : 휴식시간포함)

 

13 : 20  불굴사주차장 도착.

13 : 37  홍주암.

13 : 40  독성각.

14 : 28  640봉.

14 : 51  583봉.

15 : 21  무학산정상.

5 : 53  불굴사주차장 하산완료. 

귀가길에 환성사 관람.

 

 

13시 20분 : 불굴사 주차장 도착.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 

나무(南無)는

인도어로 "돌아가서 의지한다." 라는 뜻이니

 

나무아미타불(南無阿彌陀佛)

"아미타불에게 돌아가 의지한다"..라고 보면 될것이다.

 

 

▲ 마당에 올라서니

부처님의 특명을 받은 신장(神將)이

눈을 부라리며..

 

나를 따라 오지만

나는 보지못하는...

 

사바(娑婆)의 사악(邪惡)한 기운을

추상같은 호령으로 물리친다.

 

 

 

범종(梵鐘)..

 

우주의 근원, 진리의 소리를

내는 것이 범종이다.

 

지금은 타종시간이 아니지만

마음으로 진리의 소리를 들으며

 

번뇌를 없애고 지혜를 일으켜 중생의 고통을 벗어나게

자비를 베풀어 주소서~...하는

정화된 마음이다.

 

 

 

적멸보궁. 

대한불교조계종 제10교구 본사인 은해사의 말사이다.

690년(신문왕 10)원효가 창건하였다.

 

그 뒤의 자세한 역사는 전하지 않는데,

한창 때는 50여 동의 전각과 12개의 부속 암자,

8대의 물방아를 갖추고 쌀을 찧어

승려와 신도들의 공양미를 한 대사찰이었다. 

-- 다음백과 --

 

 

 

 

 

▲ 약사보전.

약사보전은 조선시대 후기의 건물로

내부에는 독특하게도

 

족두리를 쓴 여성상을 하고 있는

약사여래입상이 봉안되어 있다.

 

 

 

▲ 약사여래입상(문화재자료 401호).

이 불상은 땅 위에 있는 화강암의 바위에 받침대를 조각하고

그 위에 불상을 세운 형태이다.

 

받침대는 2단으로 되어 있는데,

아랫단은 네모난 형태이며 각면에 안상을 새겨 놓았고,

윗단은 둥근 형태로 연꽃무늬를 조각해 놓았다.

 

이 석불입상의 규모는 전체높이 233㎝,

어깨폭 75㎝, 머리높이 5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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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36년에 내린 큰비로 사찰 전각이 무너질 때 매몰된 것을

순천 송광사 노스님이 현몽하여 발굴한 불상이라 전한다.

 

상호의 표정과 신체의 표현,

그리고 대좌 양식 등으로 볼 때

고려시대에 조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 다음백과 --

 

 

 

▲ 적멸보궁의 주련이 한글로 되어 있다.


이 자리가 본래 있던 대웅전 자리라고 한다.

1988년 인도에서 모셔온 진신사리를 봉안하기 위하여

여기에 적멸보궁을 지었다고 한다.

 

 

 

▲ 통도사처럼 유리로 되어 있고

뒤에는 진신사리가 안치된 삼층석탑이 보이고

후불탱화, 아미타탱화, 칠성탱화가 있다.

 

 

 

 

 

▲ 불굴사삼층석탑(보물 제429호).


불굴사삼층석탑은 통일신라시대 9세기의 작품이며

보물 제429호로 지정되어 있다.

 

높이 743㎝의 석탑은 2층 기단 위에 3층의 탑신부를 형성하고

정상에 상륜을 장식한 일반형이다.

석등은 통일신라시대에 조성한 석등으로서

현재 약사보전 앞에 있는데

이 자리가 원위치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 다음백과 --

 

 

 

▲ 염불당(念佛堂).

여기 주련도 한글로 되어 있다.

 

어려운 한자보다

정겨운 신선함이 있어 좋다.

 

 

 

 

 

 

 

▲ 홍주암 가는길. 

대구 날씨 사람체온보다 높은 38도.

여기는 아마도 34~5도 쯤.

 

 

 

▲ 홍주암 108계단.

 

 

 

▲ 홍주암(紅珠庵).

 

 

 

 

 

▲ 약수..(일명 : 장군수).

 

 

 

▲ 약수 상단부.

 

 

 

▲ 아동제일약수(我東第一藥水).

 

 

 

 

 

 

홍주암(紅珠庵).

 

홍주(紅珠)는 해가 빨리 뜨는 곳의 의미로

태양을 말하기도 하고, 몸 속의 단()을 말하기도 한다.

 

 

 

 

▲ 삼라(森羅)를 굽어보고 계는 부처님.

 

원효와 김유신의 설화도

함께 깃들어 있다.

 

 

 

▲ 가운데는 부처님..

 

 

 

▲ 왼쪽에는 인왕상(仁王像)이

반라(半裸)의 몸에 천의(天依)를 두르고 팔을 들어

왕성한 힘을 강조하는 모습이다.

 

 

 

▲ 오른쪽에는 금강역사.

 

 

 

▲ 바위틈새를 이용하여

올라가는길과 내려가는길을 구분하였다.

 

 

 

▲ 천년송이 용이 되어

승천의 용트림을 하고 있다.

 

 

 

▲ 올라온 곳.

 

 

 

하심(下心)나무. 

고개를 숙이지 않고는 올라가기 힘들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 다시 석굴을 지나..

 

 

 

▲ 바깥 세상으로 나오면 

서민들의 소박한 바램이 적혀 있는 소원지(所願紙)가

무수히 걸려 있다.

 

 

 

 

 

 

 

▲ 독성각.

 

 

 

 

  

 

 

 

 

 

 

하심(下心)나무 밑으로.

 

 

 

 

 

 

 

 

 

 

 

 

 

▲ 홍주암 계단을 내려오면..

 

 

 

13시 47분 : 무학산 가는길.

오른쪽으로 무학산 등로가 열려 있다.

 

무언가 공사를 하는 모양인데

등산로 폐쇄공사는 아닐 것이다.

 

 

 

▲ 홍주암을 다시 올려다 보고.

 

 

 

13시 55분 : 등로입구에 8분만에

640봉 지능선 도착.

 

 

 

▲ 능선길은 바람 살랑살랑에

시원한 그늘에 완전 착한 길이다.

 

 

 

▲ 팔공산 명마산 줄기가 조망되는

멋진 전망대.

 

 

 

▲ 팔공 주봉인 비로봉이 가물가물..

 

 

 

▲ 당겨본 팔공산 비로봉.

 

 

 

▲ 멋진소나무. 

뒷쪽 배경에 나무들만 없다면

 멋진 그림이 될텐데.

 

 

 

 

 

 

 

14시 28분 : 환성산 주능선 도착. 

여기서 오른쪽은 환성산 가는길.

왼쪽의 무학산으로 간다.

 

 

 

 

 

 

 

 

 

 

 

▲ 조망좋은 쉼터에서..

 

 

 

▲ 가야할 무학산쪽의 583봉.

 

 

 

▲ 암릉지대..

저기를 가보려 함이었는데..

 

 

 

 

 

▲ 그늘 좋은 착한 길위에서

혼자 인줄 알았는데..

 

 

 

▲ 583봉 오름길에

햇살 밖으로 나오니 누군가가

나를 휙!~하니 추월한다.

 

마사토 바닥에 햇살이 만들어내는

또 다른.. 나의 그림자다.

 

빛의 존재만 있는게 아니라..

그속에서.. 또 다른 나를 본다..

혼자가 아니었다는 것을..

 

그림자는 그사람의 모습이다..

그림자에서 "그"를 빼면 <임자>가 된다.

 

언제나 변하지 않는 모습으로
언제나 한결같은 믿음의 자태로
늘 나와 함께 있다.

 

 

 

▲ 640봉에서 부터 무학산 정상까지

오른쪽으로 줄기차게 따라온다.

 

 

 

15시 09분 : 불굴사 갈림길.

 

무학산 정상 찍고

되 돌아와서 여기서 하산할 것이다.

 

 

 

▲ 무학산 바로 직전에도

 

넉넉하고 인간성 좋아보이는 옆집 사람처럼

두루뭉실한 수문장과 수하들의 검문에

기분좋게 응해주고..

 

 

 

▲ 무학산 정상의 산불감시초소.

 

 

 

▲ 해발이 다르다. 

안내도에는 589m 였는데

574.5m 이다.

 

 

 

 

 

 

 

▲ 불굴사로 되돌아가는길에.

 

 

 

▲ 바위를 자르려고 파놓은 홈이 보인다.

 

 

 

15시 32분 : 다시 불굴사 갈림길.

 

 

 

 

 

▲ 석불뒤로 내려다 보이는 불굴사.

 

 

 

▲ 갓바위쪽을 바라보고 있는 미륵부처님.

 

 

 

 

 

 

 

15시 53분 : 불굴사 주차장.. 

2시간 33분간의 짧은 산행을 완료하고

귀가길에 환성사를 들리려 한다.

 

 

 

▲ 불굴사 산문을 나서며 담아본 홍주암.

 

 

 

▲ 환성사를 찾아기는길에 

"상엿집" 이라는

색다르고 으시시한 이정표가 보여서..

 

 

 

▲ 환성사 일주문.

 

자연 초석위에 4개의 돌기둥을 세웠는데

가운데 2개는 8각으로 바깥쪽 2개는 4각으로 만들어진

국내 최대의 돌기둥이다.

 

돌기둥만 뒹굴다가

2013년에 복원하였다.

 

 

 

 

 

 

 

 

 

▲ 환성사 올라가는 계단 가운데에는

둘이면서도 하나인 듯한.. 노거수가 멋이 있다.

 

 

 

 

 

▲ 수미단의 아름다운 문양.

 

 

 

 

 

 

 

  

 

 

 

 

 

 

 

▲ 무학산 산행중에 저 암릉에 앉아서

환성사를 내려다 볼려고 했었는데 길을 찾지 못하였다.

 

 

 

 

  

 

 

▲ 부도탑군.

 

 

 

▲ 자세히 보니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유물들을

조합하여 놓아 어색함이 있지만..

 

그래도 수습하려는 노력이 있다면

언젠가는 복원도 가능 하리라..

 

 

 

사이동(四而洞) 유래비와 하마비(下馬碑).

 

 

 

▲ 하마비.

대소인원개하마(大小人員皆下馬).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모두 말에서 내려서 경건한 마음으로 지나가라~..

 

사이동 하마비는.. 

1684년(숙종 10) 하양현 금호동(현 하양읍 금락리)에

도내유림에서 조선조 세종때 좌의정 경암 허조선생을 제향하는

금호서원을 창건할 때 서원앞에 세웠던 것이며..

 

1724년 금호서원을 사이동(현 서사리)으로

이전과 동시 옮겨졌다.


1871년(고종 8) 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으로 사당은 헐리고

그 자리에 유허비를 세웠으며 강당 등은 부호리로 옮겨진 후

 

이 하마비는 유허비 동남쪽

약 50m 지점 반석위에 설치되어 있던 것을

문화재 보호차원에서 2000년 6월 이곳으로 옮겨 온 것이다.

 

 

 

▲ 사이동 유래비.

 

이 바위 역시 금호서원 입구에 세워져 있었으나

서원이 옮겨진 뒤 길가에 방치된 것을

2000년 6월 하마비와 같이 이곳으로 옮겨왔다.

 

 

 

▲ 하양읍장이

정성스럽게도 동판(銅板)을 주조하여

붙박이 한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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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24년 금호서원을 옮겨올 당시 도내 유림(儒林)에서

평화로운 농촌풍경을 시로 읊으며 지은 지명이

"사이동(四而洞)" 라고 전해 온다.

 

일출이작(日出而作) :

해가뜨면 작업하고

일입이식(日入而息) :

해가지면 쉬며..


착정이음(鑿井而飮) :

우물을 파서 마시고


경전이식(耕田而食) :

밭을 갈아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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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아름다운 글귀 인가...

 

해뜨면 일하고

해지면 한 잔 술에 밥말아 먹으니

이 또한 천국이 아닐런지?

 

어릴적 고향 뒷산

동네 형들 따라 나무 하러 갔다가

양지 바른 곳에서 지게를 등에 받치고

 

지게작대기 장단 두들기던 그시절이

어느새 옛날이다.

 

한가락

뽑아보자

 

아니~

아니 노지는 못하리라..

 

나물먹고 물마시고 팔을 배고 누웠으니

대장부 살림살이 이만하면 족하지 아니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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